정월대보름 부럼과 오곡밥의 효능

목차


정월대보름 부럼과 오곡밥의 효능
대보름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부럼과 오곡밥이다. 이 대보름 음식은 건강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대표적인 건강식, 오곡밥

대보름의 대표음식인 오곡밥은 찹쌀, 조, 수수, 팥, 콩을 섞어 만들어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영양식으로 꼽힌다. 오곡밥은 쌀밥에 비해 열량은 20%가량 적고 칼슘과 철은 2.5배가량 많으며, 이소플라본과 베타카로틴 함량도 높아 건강식단으로 추천되고 있다.

찹쌀과 수수는 소화기능을 돕고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평소 위장기능이 떨어져 속이 더부룩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효과적이다.

수수나 조 역시 비타민B군이 풍부해 신체 면역력 기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오곡밥과 함께 밥상에 오르는 나물도 생체의 활력이 떨어지는 시기에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공급해주는 주요 공급원이 된다. 특히 묵은 나물은 생채소보다 식이섬유가 훨씬 많아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견과류

각종 견과류 음식인 부럼에는 비타민 E를 비롯한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암이나 치매 예방과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에는 올레인산과 리놀레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몸에 해로운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을 튼튼하게 하면서 동시에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유지시켜주므로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이런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를 성장시켜 아이들의 뇌 성장에 도움이 되며, 뇌 세포가 쇠퇴하기 시작하는 중·노년층에게는 뇌기능 유지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 정월대보름 음식; 만성병 예방을 위한 최고의 건강식
  • 부럼: 호두, 잣, 은행, 땅콩 등을 자주 먹으면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물질, 그리고 아연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혈관을 건강하게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도 부럼을 먹으면 부스럼이 덜 생긴다고 한 것으로 보인다.

*오곡밥: 오곡밥은 꼭 5가지 정해진 곡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잡곡을 섞어먹는 것이 좋다.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백미와 흰밀가루가 온갖 성인병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데, 잡곡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성인병과 암을 예방한다.

  • 묵은 나물: 오곡밥과 함께 먹는 고사리, 시래기, 호박고지 등 묵은 나물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서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하며,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말린 나물은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 나트륨 배설을 촉진시키고 혈압을 낮춰줄 수 있다.



정월대보름 부럼과 오곡밥의 효능

오늘 주제는 마음에 드셨나요?

당신을 위해 오늘도 정성껏 써보았습니다


정월대보름 부럼과 오곡밥의 효능

네이버 블로그


정월대보름 부럼과 오곡밥의 효능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